본문 바로가기

유용한팁/투자도구 만들기

관심있는 상장기업의 10년치 재무제표 간단하게 조회하기

 * 광고글 아닙니다. 그동안 착오에 착오를 거듭하다가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느낀 방법을 정리했을 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는 사업보고서를 읽다 보면 그 기업의 분기, 반기, 연도별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다. 재무제표를 보다 보면 공시 당기 분기 말고 이전 분기나 과거 추이를 확인해보고 싶을 때가 많은데 그 자료를 하나하나 다 찾아서 정리하는 것도 공부일 수 있으나 누군가가 미리 해놓은 데이터를 본다면 종목발굴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찾아서 정리해본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면 '돈'을 쓰면 편하다. 각종 무료 사이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 별별 방법을 그동안 다 해봤으나 가장 가성비가 좋은 것은 그냥 '돈'을 쓰는 것이다. 돈과 나의 시간을 맞바꾼다 생각하면 될 거 같다. 그리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소소한 비용? 정도의 가격이라 사실 커피 한잔 안 사 먹으면 된다.

 

1. Fnguide 서비스를 이용하기

 - 비용 : 하루에 6,600 원

 - http://www.fnguide.com/ 를 이용 후 일일이용권 구매 후 재무제표 열람

 우선 fnguide 접속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하단에 내려가다 보면 결제 아이콘이 보인다.

 

아래 화면처럼 1일 이용권 선택, FnDB Navigator 선택하면 부가세 포함 6,600원이라는 메시지가 아래에 뜬다.

 

 결제 후 상단의 FnDB Navigator → 재무 항목에 보면 개별기업의 재무제표를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선택해서 개별기업 검색 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차로 검색 후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10년 치 재무비율, 재무제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현금흐름도 확인할 수 있고

 

 손익계산서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24시간 동안 모든 상장기업의 재무 데이터를 위처럼 검색 및 조회할 수 있다. 위 수치를 가지고 각 항목의 연도별 추이를 그래프로 변환해서 봐도 되고 각자 능력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사실 저런 데이터는 금융감독원에서 일괄적으로 제공해주지 않고 전자공시시스템에 분기별, 반기별, 연도별로 모든 상장기업의 사업보고서가 업로드될 때마다 누군가가 달려들어 수기로 확인한 수치를 집계해서 고생스럽게 DB로 만든 것일 텐데 서비스 가격이 너무 저렴(?) 하다는 생각이다. ( 광고글 아닙니다 절대로 )